News Ticker

[네패스 우수제안보고서 현장을 가다! ⑥] 소통과 협업을 통한 현장 불합리 개선 및 성과창출

우수제안보고서는 창의적 제안을 통해 현장을 개선하고 생산성 향상과 비용절감으로 이어진 혁신 우수사례를 탐방하는 코너입니다

현장에서 어려운 문제에 맞닥뜨릴 때, 회피하느냐 부딪혀 개선하느냐로 생산성의 차이가 결정난다.이번에도 본연의 업무에서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하여 품질 안정화에 기여한 두 주인공, 네패스디스플레이 품질관리그룹 윤용석 주임과 제조그룹 송두환 스타의 우수제안 현장을 찾아가 보았다.  취재_ 신상헌 과장 (shshin0509@nepes.co.kr)

 

1. IR 투과율 파장 값 상향 개선

네패스디스플레이  품질관리그룹 윤용석 주임

윤용석 주임

디스플레이 품질관리그룹의 윤용석 주임은 고객사 출하품 검사 항목 중 휴대폰 전면부에 인식되는 IR 투과율에 대한 파장값 데이터 분석 결과, 고온 인쇄 경화로 IR(Infrared radiation) 센서 투과율이 저하됨을 확인하였다. 이에 윤용석 주임은  IR투과율 파장값을 상향 개선하여 연간 1.9억 원을 절감하는 성과를 얻었다.

 

Q. 우수제안사례로 뽑힌 소감은?

superstar! 사보를 통해 개선안을 찾을 수 있게끔 업무적 배려와 전폭적인 지원을 해주신 디스플레이 사업부 모든 분들께 고마움을 전합니다. Test를 진행하는 동안 업무적 공백을 메워 준 분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하며, 현장에서도 수고해 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B2B업종의 특성상, 위기가 다시 찾아오지 않으라는 법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위기가 곧 기회라는 말이 있듯이 남에게 책임을 떠넘기기 보단, “나의 업무, 나의 회사”라는 주인의식으로 더 나은 성과를 위한 방향을 모색한다면, “나와 우리가”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문제점: 고온에 의한 인쇄 경화로 IR Sensor 투과율 저하

Sputter공정 이후 Sampling Check시 Spec Out(해당 불량 발생 제품 ->전수 폐기 대상)

출하 대기품 확인 시 동일현상 불량 다량 검출

現 Rework 방법 발생에 의한 생산원가 상승 원인

•개선  :  경시변화 Test(신뢰성 평가) ->oven 건조 및 자연방치 시 투과율 이상 無
•효과  :  개선 후 투과율 2~3% 뚜렷한 상승효과 (1,500만원/년 절감)

폐기 대상 제품 양품 전환율 100%, 신뢰성 평가 OK

원자재 업체 개선->투과율 중심치 85% 수준 상향 조정

개선 Ink 적용으로 IR 투과율 보증 가능(2/26日 적용)

합계 1.9억 원 /년 절감

 

윤용석주임 개선전후

MS01 Silicon tape 적용을 통한 세정 공정 Skip

네패스디스플레이 제조그룹 송두환 스타

송두환 스타

 

디스플레이 제조그룹 송두환 스타는 MS01 모델의 ITO 얼룩 및 이물 불량 감소를 통한 수율 향상을 목표로 제조 팀원들과 함께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여러가지 테스트를 거듭한 끝에 수율 향상 뿐 아니라 세정 공정을 Skip하는 효과를 얻어 연간 3.5억 원의 절감 성과를 이루었다. 해당 제안은 MS01뿐 아니라 다른 모델까지 수평전개가 가능하여 개선효과의 확장성 면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Q. 우수제안사례로 뽑힌 소감은?

superstar! 모든 제조그룹 팀원들의 아이디어와 노력으로 가능했던 우수제안에 제가 대표로 선정되어 부끄럽고 팀원들께 감사 드립니다. 입사한지 1년이 막 지나 부족한 점이 많지만 늘 도움을 아끼지 않으시는 김남철 전무님, 강동석 차장님, 김정남 과장님 이하 모든 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n가족 여러분들도 각자의 자리에서 업무에 열중하여 회사의 크고 작은 발전에 기여하며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본인과 여러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문제점: MS01 ITO 얼룩 및 이물불량 증가

불필요한 세정 작업

•개선   : 배면 Si Tape(전,배면) 후 tray 적재
•효과   : 4월 si tape 적용 후 이물 /ITO 얼룩 작업 불량 감소

3F 공정검사 세정 삭제로 인해 취급성 불량 감소

배면 Si Tape 부착 상태로 Tray 전이 이물 발행 無

합계 3.5 억 원 /년 절감(인건비 +불량율)

 

송두환스타 개선전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