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Ticker

[i훈련 브런치]나의 행복은 어디에 있을까?-청주2캠퍼스 1조

낮 햇살이 뜨거워지고 있지만, 아직 코로나19는 잦아들 줄 모른다. 지난 여름날처럼 활기찬 만남을 기대하기 어려운 요즘, 마음의 안식을 위해 차분히 읽었던 책 한 줄의 감상을 가지고 일터에서 의견을 나눌 수 있으니 이것 또한 작은 행복은 아닐까? 지난 호에서 소개했던 서울사무소 i훈련 도서인 을 청주2캠퍼스에서도 나누고 있다고 한다. 청주2캠퍼스 1조는 어떤 소소한 것들의 행복을 이야기하고 있을지 찾아가 보았다.

취재 유재혁 차장(jhyoo@nepes.co.kr)

Q _ 청주2캠퍼스 1조에서 요즘 읽고 있는 책을 소개해주세요.
1cm 다이빙이라는 책은 현실에서 딱 1cm 벗어난다는 의미를 담은 책입니다. ‘최소확행’을 아시나요? 현실에서 1cm 벗어나 행복을 느끼고 다시 돌아와 나를 돌아 볼 수 있는 계기를 주는데, 이를 통해 소확행 보다 더더욱 작은 최소확행에 행복을 느끼게 해줍니다. 누구나 행복을 느낄 수 있게 되는 점에서 다른 이들에게 강력 추천하고 싶습니다.

Q _ 이 책을 선정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책에 대한 궁금증으로 이 책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행복이 아주 먼 곳에 있다고 생각하는데, 모든 것을 갖추어야 행복하게 될 것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행복은 자기 스스로가 사소한 부분에서도 느꼈을 때 진정 행복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이 책에서는 최소확행을 소개하면서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책의 내용을 이해하기 쉬우면서도 공감이 많이 되는 이야기들로 i훈련을 할 때에는 서로의 감상이 친근함을 주게 될 것 같아 선정했습니다.

Q _ 청주2캠퍼스 1조만의 독특한 운영방법이나 강점을 소개해주세요.
코로나로 인해 현재는 i훈련을 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하게 되었는데, 모든 조원들의 자율적 참여가 강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돌아가면서 간사 역할을 하게 되는데, 야머(Yammer)라고 하는 오피스 365 앱을 활용합니다. 간사가 야머에 금주의 감상 주제를 등록하면, 각 조원들은 댓글을 통해 의견을 나누는 데 모두들 매우 적극적입니다. 요즘 같은 언택트 시대에 야머는 참으로 고마운 툴인 것 같습니다.

 

 

그림14구매3팀 허정욱 부장1cm 다이빙은 나 자신을 힐링시켜주는 책으로 느꼈습니다. 나는 작가 3호로서 나 자신을 돌아볼 수 있게 된 책이기도 합니다. 최소확행을 생각해보면서 나도 행복함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되었고, 일상을 벗어나 1cm만 벗어나도 행복하다는 것을 느끼게 되어 좋았습니다
그림15네패스아크 경영정보팀 권효진 차장1장에서 스마트폰보다 재미 있는게 있나요? 라는 부분을 읽고 나 자신이 스마트폰을 너무 많이 본다는 것을 느껴 어차피 스마트폰을 볼거면 책을 보자 라는 생각에 e북으로 구매를 진행 해 소소하게 조금 조금씩 스마트폰으로 책을 보는게 최소확행이 된 것 같습니다. 이 책은 소소한 일상의 중요성과 소소한
일상에서도 행복감을 느끼고 있다는 것과 행복이라는 것은 아주 큰 것으로 부터가 아니라 평범한 일상 속에서는 언제나 행복은 함께 하고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해 준 책입니다.
그림16네패스아크 구매팀 이병수 차장나 자신을 들여다 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책입니다. 좋은 책은 많이 있지만 일상적인 사소한 것에서 생각을 하게 하는 책입니다. 스마트폰보다 재미있는게 있나요?라는 질문에서 다시 한 번 생각하는 시간이었고 ‘언제든지 자신있다’는 근자감(근거없는 자신감)을 돌아보게 하고 작심한 것을 바로 실천해보는 것과
미루지 말아야 함을 느끼게 해주는 책이었습니다.
그림17개발기획팀 송성주 과장저에게는 ‘행복은 가까이에 있다’라는 말을 다시 한번 생각나게 만드는 책이었습니다. 꿈이 꼭 있어야 하는지에 대한 작가의 물음을 생각해보니, 어린 시절부터 ‘행복한 가정을 이루는 것’을 꿈으로 갖고 있던 저에게, 친구들은 “그게 꿈이야?”라고 묻기도 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내가 가장 하고 싶은 거, 갖고 싶은 거, 만들어 가고 싶은 게 진정한 꿈이라고 아닐까 다시 생각해 보았습니다. 행복한 가정을 이루어 가는 것이 막연하기도 하지만, 집에서 일어나는 작은 일들이 주는 행복을 생각해보니, 입가에 미소가 지어지는 행복하고 따뜻한 순간이 되었습니다. 이런 게 최소확행 아닐까요? 오늘도 주위를 둘러보고 행복하고 감사한 것을 찾아보게 됩니다.
그림18NPI개발팀 현명희 과장1cm 다이빙 이라는 책은 작은 것으로도 현실에서 벗어나 행복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책이었습니다. 큰 것에서 행복을 찾는 것이 아닌 작은 것에서도 충분히 행복을 느낄 수 있음을 알게 해주었습니다. 나에게 휴식을 주거나 일탈을 하는 것이 멀고 어렵게만 느껴졌었는데 조금만 벗어나도 찾을 수 있는 행복이 있다는 걸 느끼게 해주는 책이었습니다
그림19FOWLP공정팀 박보연 대리1cm 다이빙 이라는 책을 만나 조금이나마 마음의 여유를 느꼈습니다. 쉬는 시간만 되면 핸드폰만 보던 내가 이 책을 읽고 나서 핸드폰 대신 책을 읽거나 다른 취미 생활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집에서도 핸드폰 대신 식물을 키우거나 요리를 하거나 등의 취미를 만들어 핸드폰 안보기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책에서의 최소확행과도 연관이 됩니다. 내 스스로 ‘최소한의 시간만 핸드폰과 놀기’라는 계획을 세워 하루 하루 이것을 clear 할 때의 뿌듯함이 바로 최소확행이기 때문입니다. 하루하루 반복된 삶과 행복을 잊고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그림20FOWLP공정팀 김진수 대리틀에 얽매이지 않는 구성과 조금은 독특한 내용이 인상깊은 책이었습니다. 현실에서 딱 1cm 벗어날 만큼 작은 행복이란 제목의 의미처럼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행복은 그리 멀리 있지 않고 제 주변에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고, 매주 i훈련을 하면서 제 주변에 있지만 미처 알지 못했던 소소한 행복을 찾고 실행해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반복적이고 무료한 삶을 살아가고 있는 모든 분들이 1cm 다이빙이란 책을 통해 주변에 소소한 행복을 찾아가는 재미를 느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림21WLP장비2팀 이재원 대리저의 최.소.확.행은 비가 많이 내리는 날 모두 출근하는 시간에 출근하지 않고 집에서 쉴 때 저의 최.소.확.행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비 내리는 날을 좋아하지 않지만, 비 내리는 날 집에서 여유롭게 아이와 놀아주고 집 사람과 맛있는 것도 먹고 개인 시간도 갖는 것이 저에겐 꽤나 소소하게 행복한 시간입니다.
그림22정보자동화팀 김학준 주임최소확행처럼 사소한 행복들을 잊고 살진 않았는지 다시 한번 되짚어주는 책이었습니다. 반복적인 삶이고 무료한 삶 속에서 1cm 다이빙 같은 작은 일탈을 생각하며 삶의 활력소를 찾아주는 책이었습니다.
그림13생산관리팀 김경배 스타반복되는 일상으로 주변 일들에 조금은 무뎌질 수 있는 상황에서 약간만 생각을 달리한다면 행복과 만족을 느낄 수 있음을 깨닫게 해준 책이었습니다. 주변에서 찾을 수 있는 최소확행을 생각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게 해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림12제품기술팀 최순민 스타말로만 내뱉던 소확행에 대해 다시금 상기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행복의 크기는 존재하지만, 작은 행복과 큰 행복 모두 행복이라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내가 무엇을 하면 좋아했는지 생각할 수 있어서 작은 휴식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