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Ticker

[꿀팁노트]목표를 향한 끝없는 질주, 자전거 입문자를 위한 가이드

그림27
이달의 스페셜리스트 정보자동화팀 이승표 팀장

n s 2 캠 퍼 스 자전거 동호회 ‘Team CoP’ 회장을 맡고 있는 저는 앞만 보고 달리는 길 위에서 하나의 목표를 향해 페달을 밟는 자전거로 제 안의 또 다른 에너지를 찾고 있습니다. n가족 여러분들도 함께 자전거 로드 투어 떠나 보실래요?

 

봄 라이딩 추천 코스

그림28

❶ ‘무심천’ 자전거 길
초보자들이 경쾌하게 자전거를 즐기고 연습할 수 있는 코스입니다. 약 16.4Km의 세종시까지 연결되어 있는 평지길입니다. 충분히 거리를 늘려가면서 실력을 쌓기에 좋습니다.

그림29
❷ ‘대청호’ 한바퀴
인증샷 찍기에 가장 좋은 장소로 전국의 라이더들이 즐겨 찾는 코스입니다. 자전거를 시작하는 입문자가 타기에는 부담될 수 있지만 대청댐까지 왕복 코스는 도전해볼 만한 코스입니다. 어느 정도 실력을 갖추신다면 대청호 둘레를 도는 코스도 추천드립니다. 어려운 구간일 수도 있지만 아름다운 경치와 함께 한 번 도전해보세요.

그림30
❸ ‘피반령’을 시작으로 한 업힐코스
피반령은 충청권 라이더의 성지이며, 대청호와 같이 전국의 라이더들이 즐겨찾는 유명한 업힐 구간입니다. 범접하기 힘든 벽같은 코스이지만 색다르고 짜릿한 쾌감을 맛볼 수 있는 구간 입니다. 시원한 바람의 맛을 느낄 수 있는 구간으로 달려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초보 입문자를 위한 자전거 구매 가이드

❶ 라이딩 스타일을 고려한 선택
자동차도 세단, SUV, 스포츠카 처럼 종류가 나뉘듯 자전거 역시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자전거는 크게 도로용(Road) 산악용(MTB)로 나눌 수 있는데, 단순한 출퇴근용인지, 짧은 거리 운동용인지에 따라 세부 유형을 결정합니다.
입문자의 경우 도로용은 올라운드, 산악용은 크로스컨트리(XC), 또는 가벼운 운동용으로 탈 수 있는 하이브리드를 추천합니다.

❷ 소재는 가벼운 알루미늄
자전거는 알루미늄, 카본, 티타늄, 크로몰리 등으로 여러가지 소재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입문용 자전거는 경량 알루미늄 프레임의 자전거를 선택하는 게 무난하지만, 최근에 가볍고 강성이 좋은 카본 소재 프레임도 가격이 많이 저렴(?)해져서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❸ 구동계(변속기)는 예산에 맞게
도로용 자전거의 구동계는 가격이 저렴한 낮은 등급부터 말씀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구동계 대표적인 브랜드 ‘시마노’ 기준)

클라리스 < 소라 < 티아그라 < 105 < 울테그라 < 듀라에이스 < 듀라에이스DI2

구동계 등급이 올라갈수록 가격이 높아지는 것은 당연하지만, 본인의 예산안에서 프레임의 소재와 구동계를 적절히 조합하여 구매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❹ 피팅은 선택 아닌 필수
자전거는 내 신체사이즈와 꼭 맞는 사이즈를 잘 선택하셔야 편안한 라이딩을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키나 골반 크기에 따라 프레임, 안장, 핸들 모양, 바퀴 등을 선택해야 하기때문에 온라인 보다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이즈에 대한 상담을 꼭 받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조심스럽게 추천을 하자면 처음부터 고가의 자전거 구입을 하기 보다는 가장 낮은 단계의 ‘클라리스’ 구동계와 알루미늄 프레임 조합으로 30만원~50만원 대 자전거를 추천합니다. 어느정도 자전거가 익숙해지고 더 높은 수준의 라이딩을 원하시면 그때 적극 투자를 하시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사진출처
- blog.naver.com/idlancer
- blog.naver.com/cjcityblog
- blog.naver.com/internet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