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Ticker

[i훈련, n가족의 Pick]이기적 직원들이 만드는 최고의 회사/튜브, 힘낼지 말지는 내가 결정해/마인드셋

이번호 n가족이 선택한 i훈련 도서는 유호현의 ‘이기적 직원들이 만드는 최고의 회사’와 하상욱의 ‘튜브, 힘낼지 말지는 내가 결정해’, 캐럴 드웩의 ‘마인드셋’이다.
기간: 2019년 9월(한 달) | 제공: 기업문화팀
1-1등수와 격차가 아닌, 다양성과 아이덴티티

실리콘밸리의 역할조직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왜 강력한 규율 없이도 최고의 속도와 실적을 위해 달리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적은 시간 노동을 하지만 그들이 만드는 가치는 그들이 가져가는 수억 원의 연봉을 웃돈다. 저자는 어떻게 이러한 조직체계가 가능한지에 대해 이야기하며, 경쟁을 하기보다는 우리가 누구이고, 어떻게 남들과 다른 우리만의 방식으로 세상에 기여할 것인지 치열하게 고민해야 한다는 조언을 들려준다.

 

역할 조직에 따르면, 각자 맡은 업무에 대해서 조직 구성원 각자의 결정에 책임이 있다고 언급하고 있어 언뜻 보면 독립적인 구조로 보인다. 그래서 각자의 의견을 내고 CEO나 상사가 모든 것을 결정하는 구조가 아니라서 배가 산으로 가게 되는데, 그 때마다 회사의 미션을 생각해보라고 언급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 회사의 미션을 떠올려 보니 ‘명문/명품/섬김’회사인데, 구체적이지 않아서 각자의 해석이 달라 배가 산으로 가게 될 확률이 높은게 아닐까 고민도 된다. 그때마다 불량 유출 방지라는 품질적 관점으로 흐름을 지켜보게 되는데, 그러다보면 명품회사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박은희 대리(CQR팀)

1-2“왜자꾸 힘내래. 힘빼고 살건데.”

진심이 담기지 않은 “힘내”라는 말은 때때로 “참아”와 같은 효과를 남긴다. 마음 편히 감정을 터뜨리지도 못하고 꾹 눌러 참는 순간, 딱 그만큼 속이 타들어간다. 이런 사람에게는 차라리 말없이 옆에 있어주는 편이 더 나을 때가 있다. 적절한 위트와반전으로 답답한 속을 풀어주는 하상욱 작가와 화가 날 땐 솔직하게 감정을 터뜨리는 튜브가 만나, 지친 당신을 위한 든든한 한편으로 뭉쳤다.

 

“당신의 주장이 항상 옳은 건 아니다. 내 비판이 항상 적절한 건 아니듯이.”내 주장이 항상 옳은 것이 아니기에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나의 지식과 경험이 왜곡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다른 구성원 및 팀과의 업무에서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여 Co-work을 해야 프로젝트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며 설정된 목표와 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오동훈 대리(전자부품연구소 선행기술팀)

1-3‘나는 아직 성장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성공으로 나아가는 힘!

‘마인드셋’ 이론으로 전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심리학계의 석학 캐럴 드웩 스탠퍼드 대학교 심리학과 교수가 40년간 탐구한 성공의 비밀에 대한 연구 성과를 담은 책이다. 교육, 비즈니스, 스포츠, 예술을 비롯한 인생 모든 분야에서의 성공의 모든 것을 결정짓는 ‘마인드셋(마음가짐)’이 사람과 조직의 성장과 발전에 어떤 영향을 끼치며 어떻게 하면 성장으로 연결되는 마인드셋을 갖출 수 있는지 자세하게 설명한다.

 

성장 마인드셋의 전제 조건으로 지능은 성장할 수 있고, 더 많이 배우고 싶다는 욕구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서 도전 앞에서는 도전을 받아들이고, 역경 앞에서는 맞서 싸우며, 노력에 대해서는 완성을 위한 도구로 여겨야 하며, 비판에 대해서는 비판으로부터 배우고, 남의 성공에 대해서는 교훈과 영감을 얻을 수 있게 된다. 결국 잠재력을 발휘해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해야 겠다.
-김성준 부장(nepes Ark 제품기술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