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Ticker

[환상의팀워크]소통과 협업의 연결 고리-구매2팀

제조업의 생산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인 구매부서의 역할은 합리적인 가격에 고품질의 원재료를 즉시 공급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다. 다양한 내·외부 협업담당자와 긴밀히 소통하며 최적의 자원을 제공하고자 빛나는 협업을 펼치고 있는 구매 2팀을 만나보자. 

취재 김지은 과장(kimje@nepes.co.kr)

우리는 네패스 공식 서포터즈
인터넷 쇼핑을 하더라도 품질, 가격, 배송비 등을 꼼꼼히 묻고 따져 구매하는데 하물며 단위부터가 다른 회사의 장비나 자재를 구매할 때는 얼마나 섬세한 전략이 필요할까? 특히 구매팀의 역할이 중요한 제조업 분야에서는 더더욱 그러할 것이다. 작게는 사무용품부터 수십, 수백억 원 대의 장비발주까지 회사가 운영되는데 구매해야 할 것들은 많지만 그중 구매2팀은 생산에 필요한 장비 자원을 적기 적소에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막중한 역할을 맡고 있다. 또한 반도체사업부를 비롯하여 전사 사업부에서 투자하는 자산 및 소모품 구매, 공사 전반 뿐만 아니라 수선 유지 및 자재 관리를 담당하고 있다.  김현수 팀장은 팀원들과 협업이라는 가치를 몸소 실현하며 네패스 성장에 일조하고 있다. “네패스의 성장에 이바지하고 있다는 자부심으로 전방에서 애쓰는 n가족을 위해 구매팀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불가능을 가능하게 하는 힘, 협업
특히 구매2팀의 협업은 올해 상반기 네패스의 테스트 자회사인 네패스아크가 분사하는 과정에서 더욱 빛이 났다. 최단 기간 내에 최적의 조건으로 테스트 장비를 확보, 구매해야 하는 상황에서 구매2팀은 생산 일정에 차질없이 수십 대의 장비를 순차적으로 입고시켰다. 김현수 팀장은 부서간의 긴밀한 협업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고 말한다. “여러 난제가 산적하는 상황에서 이번 프로젝트는 진행 자체가 불가능한 일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사히 프로젝트를 마칠 수 있었던 것은 관련된 모든 부서가
프로젝트의 성공의 위해 함께 힘을 모아 실시간 상황을 공유하고, 타 부서의 요청사항을 내 일보다 우선 처리하며, 혼자 일하는 것이 아닌 함께 일하는 우리회사의 협업문화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마음과 마음으로 통하는 이심전심(以心傳心)의 소통 문화
구매2팀이 이번에 보여준 협업역량은 평소 팀 분위기에서 비롯된 것이다. 김현수 팀장은 일방적인 명령 하달이나 질책보다는 다같이 고민하고 해결하며 팀원들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오픈마인드의 업무방식을 지향하고 있다. 또 팀원들과 정기적으로 면담하는 자리를 만들어 개개인의 고충을 공유하고 팀원들이 좋아하는 영화, 연극, 스포츠 등 다양한 문화회식을 통해 편안한 팀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구매2팀을 포함한 구매본부는 팀원들의 생일날에 작은 선물과 카드를 전하며 팀원들간의 끈끈한 유대관계를 만들어 가고 있다.
회사의 서포터즈를 넘어 구성원 서로 서로에게도 든든한 서포터즈가 되어주고 있는 구매2팀. 이들 덕분에 네패스의 미래가 한층 더 밝아질 듯하다.

25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