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Ticker

[i훈련, n가족의 Pick]대항해 시대의 탄생/50대 사건으로 보는 돈의 역사/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것

송동훈의 대항해 시대의 탄생,  50대 사건으로 보는 돈의 역사,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것이  n가족의 선택을 받았다.
기간: 2019년 7월(한 달) | 제공: 기업문화팀
그림1변화하는 지금 세계를 읽기 위한 단 하나의 키워드, 대항해시대
문명탐험가 송동훈이 대항해시대에 새로운 세계를 향해 나아간 흥미로운 인물과 역사를 소개한다. 길이 없는 망망대해로 첫발을 내디딘 이들의 호기심, 도전 정신, 의지와 실천이 담긴 흥미진지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저자는 역사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도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를 결코 놓치지 않으며, 객관적인 시선을 고수하고 미래를 바라보도록 독자를 이끈다. 이 생생한 유럽 문명 기행에서는 빛나는 역사의 유산 앞에 과거와 현재가 교감함을 들여다볼 수 있다.

역사의 기록을 시간과 장소에 따라 나열한 이책에서 눈여겨 봐야할 부분이 무엇인지를 계속 염두하며 독서를 하였다. 끊임없는 호기심에 그들은 바다를 넘어 다른 세상으로 나가야 한다는 그런 사명감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결국 인류의 본성은 평안한 삶에 있지 않은 것 같다. 전쟁을 통해 적을 퇴치하고 평화가 찾아오면 그것이 지속될 것처럼 보이지만, 평화가 길어지면 분명 내분이 일어난다. 분명 새로운 세상과 문명이 필요한 분류들이 있고 이러한 분류들로 인해 또 새로운 탐험과 새로운 역사가 계속해서 쓰여지는 것이다. 지금도 이러한 역사가 쓰여지고 있는 중이라고 생각한다.

- 한정희 과장 (제품기술팀)

그림2오늘날 우리는 돈의 역사와 함께 계속 바뀌고 있다
돈의 역사는 과거에 시작되어 그 순간 끝난 것이 아니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삶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우리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 중 하나인 돈에 대해 제대로 알고,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50대 사건으로 보는 돈의 역사』는 돈에 대해 제대로 배울 수 있는 유용한 경제역사교양서가 되어줄 것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자국 능력에 대해 평가 절하하여 많이 말하는 편이지만, 1945년 이후 독립 국가 중 1인당 국민소득 ‘1만 4천달러의 장벽’을 깬 나라는 우리나라와 대만 뿐이라는 내용을 알게 되어 다시 한번 자긍심을 갖는 계기가 되었다. 해방 이후부터 굵직한 사건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외환위기는 우리 경제에 많은 영향을 주었고, 자유변동환율제도가 도입되면서 한국은행의 금리정책 영향력이 확대 되며 기업과 금융기관이 예전에 비할 수 없을 정도로 건전해졌음을 알 수 있었다.

- 정선학 스타 (구매3팀)

그림3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것에 대한 고찰
특별히 부족한 것은 없지만, 무언가 빠진 듯한 느낌이다….
저자는 이러한 생각을 하는 독자를 위해 이 책을 집필했다. 이 책은 독자에게 자아실현과 성공을 지배해온 원칙에 기초해 진실로 소중한 것, 그 허전함을 채워줄 수 있는 인생의 사명에 접근하는 과정을 소개하고 있다. 해답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해답을 찾아가는 길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진정한 자아실현은 스스로 “무엇이 가장 소중한가? 진짜 성취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가? 어떤 유산을 남기고 싶은가?” 와 같은 질문에 솔직하게 대답했을 때 가능하다. 그것이 무엇이고, 그것을 위해 무엇을 할지 발견하는 일이 우리의 과제이다. 또 책 내용 중 에너지가 에너지를 만든다는 구절이 인상깊었는데 나의 이기심을 버린다면 우리의 인생은 커질 것이고, 다른 사람들을 호기심을 갖고 즐거운 마음으로 볼 수 있다면 나 자신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 자신을 먼저 찾은 후 인생에서 나의 사명이 무엇인지 생각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 이용로 대리 (장비팀(FOPL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