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Ticker

[부서탐방]사후관리 ZERO 실현을 목표로 하는 디스플레이 장비팀

등산을 하거나 낚시를 할 때 흔히들 ‘장비빨(?)’이 있다고 한다. 우스갯소리겠지만 그만큼 장비가 제대로 갖춰져야 실력도 향상하고 목적도 달성할 수 있다는 말이겠다. 제조공정에서도 마찬가지다. 최첨단의 프로세스와 창조적인 아이디어가 무궁무진하다 해도 현장에서 이를 생산할 장비가 미흡하다면 말짱 도루묵일 것이다. 여기 네패스 디스플레이의 완성도 높은 제품을 위해 발에 땀이 나게 뛰는 이들이 있다. 바로 디스플레이 장비팀. 장치 산업에서 없어서는 안될 핵심 부서라 자부하는 그들을 만나보자.

취재 김선영 과장(sykim@nepes.co.kr)

네패스 생산 공정의 숨은 공신
네패스의 제조환경은 지금 스마트팩토리로 거듭나고 있다. 좀더 효율적이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시도가 전사적으로 함께 진행되고 있다. 특히, 장비팀의 역할이 더더욱 중요하다. 반도체나 디스플레이 모두 장치 산업이다. 장비를 통해 공정이 진행되므로 장비에 결함이나 오류가 발생하면 이는 바로 생산성과 제품에 영향을 끼칠 수 밖에 없다.
그러니 장비팀을 이끌고 있는 정지창 부장이 자부심을 가질 수 밖에.“우리 디스플레이 장비팀은 장치 산업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핵심부서라고 생각을 합니다. 우리 팀은 생산 장비의 예방관리를 통해‘사후관리 ZERO’ 실현을 달성하기 위해 모두가 프로의마인드로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원천은 끊임 없는 배움
장비팀의 주된 업무는 생산 장비의 개발과 유지보수이다. 유지보수라 해서 매일 같이 반복되는 점검 업무이려니 하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급변하는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상황에 맞게 늘 새로운 장비를고민하고 개발하는 업무는 언제나 신입사원이 첫 업무를 대할 때처럼 익숙치 않다. 또 언제 어디서 장비의 개선이 필요할 지 모르고, 생산 타이밍에 맞춰 정확히 장비를 셋업해야 하니 긴장의 연속이다. 최근에는 디스플레이 3층에 신설한 리드탭 공정의 성능을 최상으로 유지하기 위해 팀원 모두가 정신없이 달리고 있다. 그럴수록 팀원들은함께 공부하고 서로 정비 노하우를 공유하며 단단한 팀워크를 보여 주고 있다.
그러면서 정지창 부장은 장비팀의 멋진 미래를 다짐한다.“비록 디스플레이 사업부가 예전 같지 않고 어려운 상황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팀은 주어진 환경에 맞게 다양성을 수용하고 사업부간 CoP에 적극 참여하며 내부적으로 신규 Biz.창출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사업부 턴어라운드의 중심이 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칭찬합니다.
이러한 팀워크는 어디서 나오는 걸까? 정지창 부장은 팀워크의 비결을 3.3.7 Life에서 찾는다. “평소 3.3.7. Life를 습관화하여 팀원 모두가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며, 감사하는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독특한 네패스 문화를 모두가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특히, 긍정의 감사편지를 많이 나누는 것이 우리 팀이 단단한 비결입니다.” 평소 서로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는다는 장비팀. 딱딱한 장비를 다루는 상남자들이지만 서로에 대한 애정과 신뢰만큼은 따뜻한 봄날같다.

 

장비팀의 단단한팀워크를 엿보자!!  

릴레이 칭찬 Talk

정지창정지창 부장(팀장)
디스플레이 3층에서 리드탭을 새롭게 시작하는데 쉽지는 않지만 모두의 노력으로 만들어가고 있는 만큼 좋은 성과가 나도록 리더십 발휘하고 서포트하도록 하겠습니다.

신태현 차장의 장점은
날씨와 무관하게 건강을 위해 청주에서 자전거로 출퇴근을 하고 있는 신 차장은 꾸준함이 습관이 되어 있으며, 동료들간에 배려심도 상당히 강합니다.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일당백의 업무 역할을 소화해 내주고 있어 늘 감사합니다.

신태현 신태현 차장
해보지 않은 리드탭 제품을 만들고, 장비의 성능을 최대한 끌어 올리고, 신규 장비 개발 진행 시 문제점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스마트팩토리로 관리되도록 배우고 적용하여 생산 효율성을 증가시키도록 할 계획입니다.

신병남 기장의 장점은
에너지가 넘치고 활동적이며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씨가 매우 뛰어납니다. 날렵한 신체와 판단력으로 척척 일을 처리하는 매력의 소유자입니다.

신병남신병남 기장
양산 설비가 문제되지 않도록 설비 유지보수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Sputter 공정과 Etch 공정을 담당하고 있지만 3층 현장에서 셋업 중인 리드탭 설비의 다기능을 진행하여 양산 진행에 있어 문제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최희섭 주임의 장점은
자신의 업무에 있어 항상 자신감이 넘치며, 뛰어난 눈썰미를 가지고 업무에 대한 이해와 숙련도가 빠릅니다. 또한 함께 일하는 동료들 사이에서 분위기 메이커로서 역할을 톡톡히 하는 재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희섭최희섭 주임
리드탭 설비의 정비/점검과 안정적인 양산을 위한 설비 안정화가 목표이며 정비 기술을 향상시킬 것입니다.

백준혁 주임의 장점은
친화력이 좋아서 주변이 있는 사람들을 편안하게 해 줍니다. 성격이 느긋하여 급하게 일하지 않고 실수를 하지 않습니다.

백준혁백준혁 주임
디스플레이 장비팀에서 리드탭 양산을 위한 장비 셋업 및 장비유지보수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저의 목표는 안정적인 리드탭 양산이며, 앞으로의 계획은 지속적인 개선 아이템을 발굴하고 적극적인 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김시정 대리의 장점은
항상 말을 아끼며 후임들을 잘 챙겨주는 선임이자 친한 형입니다. 팀장님과 후임들 사이에서 중간 관리자 역할을 잘해주고 있습니다.
김시정김시정 대리
디스플레이 리드탭 공정 장비 유지보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리드탭 초기 셋업 멤버로서 그동안 배운 정비 노하우를 동료들에게 알려주며 함께 장비개선을 중점으로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새로 시작하는 공정으로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있지만 리드탭 양산화를 목적으로 앞으로 장비개선을 통해 완성도 높은 셋업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김민기 스타의 장점은
배우려는 의지가 강하고 센스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학습능력이 뛰어나 업무 이해도가 빠르고 잠재력을 가진 신입사원입니다.

김민기김민기 스타
리드탭 공정의 장비유지보수를 담당하고 있는 신입사원입니다. OJT & Maker 장비교육을 철저히 받고, 빠른 시일 내에 신속하게 적응하여 팀에 업무기여도를 높일 수 있는 사원이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기본에 충실하고 철저한 프로정신으로 장비기술팀의 인재가 되겠습니다.

심준섭 주임의 장점은
좋은 인상으로 주변 사람들에게 친근한 이미지를 안겨주고, 현장에서는 주어진 업무에 열중하고 책임을 다하는 성실함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심준섭심준섭 주임
디스플레이 리드탭 공정의 장비 유지/보수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열심히 배워서 기술을 체득 한 후 업무를 최대한 원활하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윤석부 대리의 장점은
힘든 업무속에서도 항상 긍정적인 마인드와 격려가 장점입니다. 힘든 업무를 끝낸 동료는 누구든지 따뜻한 커피 한 잔을 사주며, 항상 기운 북돋는 격려를 해 줍니다.

윤석부윤석부 대리
현재 Sputter&Etch 공정 장비유지 보수 및 Thanks 조 선임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존 설비가 문제없도록 유지보수하고 새롭게 도전하는 리드탭 공정의 장비를 배우고 익히는 것이 업무 목표 입니다. 다시 신입사원이 된다는 생각으로 도전하겠습니다.

유성종 주임의 장점은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합니다. 업무 뿐만 아니라 감사편지, 독서, 운동 등 모든 일에 누구보다 열심히 하고 자기 자신을 꾸준히 발전시키는 네패스에 꼭 필요한 인재입니다.

유성종유성종 대리
디스플레이 리드탭 공정 장비유지보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리드탭 공정 업무를 진행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많지만, 긍정적인 생각과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자 하는 노력이 있기에 향후 설비의 기본을 알고 다방면으로 접근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강상규 주임의 장점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긍정과 밝은 미소를 잃지 않는 장비팀의 활력소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선임 및 후임을 배려하고 챙겨주며, 끼와 재능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강상규강상규 주임
리드탭 공정에서 장비 유지보수 및 개선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목표는 리드탭 장비양산 진행을 할 수 있도록 업무지원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정치창 부장의 장점은
모든 면에서 긍정적인 마인드로 회사 업무와 부서원들을 챙기며, 어떠한 업무에도 긍정적인 마인드로 도움을 주시고 계십니다. 어떠한 일이 생기더라도 먼저 앞장서서 생각하시고 일을 처리하시는 것이 배울 점이라 생각하며, 팀원들과 항상 함께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