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Ticker

[한 눈에 보는 이달의 기술]뉴로모픽 인공지능 반도체, NM500

지능형 반도체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3+4월호 표지의 주인공인 네패스의 NM500은 인간의 신경망을 본 따 설계된 하드웨어 형태의 인공지능 반도체로 기존 폰 노이만형 컴퓨팅 기반 AI 솔루션보다 쉽고, 빠르게 확장 가능한 기술이다. 엣지 인텔리전스부터 머신비전까지, 미래를 앞당기는 인공지능 기술 NM500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자.

뉴로모픽이란 무엇인가요?
인공 신경망을 기반으로 한 차세대 반도체로 인공지능 솔루션의 큰 범주 안에 속해 있습니다. 저전력과 실시간 연산, 병렬 처리의 특장점을 지니고 있어 미래 반도체 시장을 좌우할 핵심 기술로 꼽히고 있습니다.

기존 AI 기술(딥러닝)과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뉴로모픽 칩은 하나의 반도체로 저장과 연산, 인식, 패턴분석까지 가능합니다. 때문에 딥러닝 GPU 가속 컴퓨팅이 450W를 소모하는 반면, NM500은 0.15W를 소모합니다. 또한, 로컬트레이닝 기반으로 보안에 강하고 현장에서 즉각적인 추가 훈련이 가능한 것이 딥러닝 기반 AI와의 차이점입니다.

NM500, 어디에 쓰이나요?
NM500은 완벽한 병렬 아키텍처에 뛰어난 영상 해석 능력, 저렴한 개발비용, 실시간 트레이닝이 가능한 특장점으로 엣지 인텔리전스(edge intelligence), 전자제품, 자율주행, 머신 비전 등의 애플리케이션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❶ NM500 4.6mm사이즈의 칩에 576개의 인공뉴런을 집적한 AI반도체로 1개의 뉴런은 메모리와 로직게이트로 구성되어있다. 뉴런의 개수를 쉽게 확장할 수 있는 아키텍쳐를 가지고 있으며, 개수가 늘어도 인식 응답속도는 8.5㎲(마이크로세컨드)이하로 일정하게 유지된다.
❷ NeuroBrick 뉴런 확장용 모듈. 한 개의 타일에 NM500칩이 2개씩 실장 되어 있으며 원하는 용량만큼 병렬 확장 가능하다.
❸ Neuroshiled NM500칩과 6축 자이로 센서를 지닌 개발 보드로 USB통신을 통해서 일반 PC나 아두이노 등 오픈소드 하드웨어와 쉽게 인터페이스 할 수 있다. 데이터 훈련 및 세팅을 위한 Knowledge Studio Suite & SDK와 함께 제공된다.
❹ Prodigy Board 싱글, 듀얼 카메라 인터페이스 및 내장 마이크를 포함한 다양한 센서 인터페이스를 가진 전문가용 개발 보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