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Ticker

[CEO 메세지] 네패스의 가치관 체계도: Value Creation Flow

네패스는 기업문화 증강으로 성과를 창출하고 지속성장하는 회사이다. 그렇다면 문화란 무엇인가? 바로 구성원 간 가치관과 생활양식을 공유하는 것을 의미한다. 지난 superstar vol. 69를 통해 네패스의 생활양식 체계도인 gratitude flow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번 호를 통해서는 네패스의 가치관 체계도인 value creation flow에 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우리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목적의식을 분명하게 해야 한다. 일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확실하게 인지해야 한다.

그 다음에는 건강한 위기의식을 가져야 한다. 회사가 번창하고 돈을 계속 벌고 있다면, 위기 의식을 가지기 어렵다. 하지만 분명한 목적의식이 있다면 늘 위기의식을 느낄 수 있다. 삼성 이건희 회장의 경우, 회사가 계속 흑자를 내는 상황에서도 조직 자체가 위기 상황이라고 여겼다. 진짜 위기는 잘 되고 있을 때 그 속에 숨어 있는 것이다.

사람들은 잘 풀리는 상황에서 위기가 언제 나타날지 몰라 대비를 하지 않는다. 그렇기에 좋은 상황에서도 늘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어야 한다. 이것이 진정으로 건강한 위기의식이라고 할 수 있다. 건강한 위기의식을 가진 조직은 새로운 길을 계속 개척할 수 있다. 길이 막혀야 새로운 길이 생겨나기 마련이다. 왜냐하면, 상황이 막히면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가지 시도를 하는 가운데 새로운 아이디어가 도출되기 때문이다. 이런 여러 가지 새로운 아이디어가 서로 연결됨으로써 새로운 도전의 기회가 생겨난다. 이러한 위기의식은 나, 공동체, 사회, 국가 모두 가져야 한다.

20171113142559

그리고 영적 긴장감을 가져야 한다. 사람은 영적 동물이다. 그렇기 때문에 영적으로 뒷받침되어 있지 않으면 아무리 열심히 해도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또한, vision friend가 있어야 한다. 어떤 일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혼자서는 역부족이다.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이 같이 소통하고 협력했을 때 시너지가 발생하면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올바른 목적의식과 건강한 위기의식, 영적 긴장감, vision friend로부터 내적 동기가 부여되면 성취감, 도전 정신, 자율성이 생겨나기 시작한다. 그랬을 때 비로소 지속성장하게 된다. 이러한 것들이 밑바탕이 되지 않으면 지속적인 성장을 하지 못하고 위기를 맞이하게 된다. 지속성장하기 위해서는 밑바탕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지속성장을 하게 되면 우리는 회사, 업계, 사회에서 쓰임을 받게 되고, 쓰임 받다 보니 존귀함을 받는 사람이 되고 존귀함을 받다 보니 감사가 넘치는 사람이 된다. 즉 네패스 인재상인 쓰임 받는 사람, 존귀함을 받는 사람, 감사가 넘치는 사람이 된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내용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올바른 가치관이 형성되어야 한다.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지적 탐구, 영적 훈련, 절제 생활, 감사 생활을 해야 한다.

먼저 우리는 철학자가 아니다. 그렇기에 지적 탐구를 게을리하지 않고 계속하여 지식을 축적해야 한다. 그래야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다.

그리고 영적 훈련을 해야 하며 절제 생활을 해야 한다. 특히 절제 생활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 굉장히 중요하다. 절제란 내가 얼마든지 누릴 수 있는 권리 일부를 포기하는 것을 이야기한다. 내가 포기한 만큼 저축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내가 포기한 만큼을 다른 사람을 위해 사용하면 그 사람과의 인간관계는 저절로 좋아지고 소통도 많이 하게 되며 더 깊은 협력을 할 수 있게 된다. 예로 내가 막 화가 날 때 그 화를 참고 절제한다. 절제한 만큼 인내심이 생기고 사람이 온화해진다. 그럼 인간관계가 좋아지면서 결과적으로 마음에 기쁨이 생긴다.

즉, 절제를 얼마나 하고 얼마나 쌓아두느냐가 자신의 내공이 된다. 이 내공을 통해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다. 그렇기에 절제를 생활화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네패스에서 하는 감사 생활도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기본이 된다.

지금까지의 내용을 잘 숙지하여 n가족 모두 올바른 가치관을 공유할 수 있으면 좋겠다. 거친 바람에도 꺾이지 않는 갈대가 있다면, 그 갈대는 바람보다 강하기 때문이다. 올바른 가치관 또한 어려운 상황에서도 바른 길로 인도하고 성장할 수 있게 돕는 지표가 될 것이다.
 
 

-2017.09.14 인간개발연구원 포럼 지혜산책 CEO 강의 中